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장항선의 가장 오래된 기차역을 아시나요? 보령 가볼만한곳 추천, 청소역!(등록문화재 제 305호)

홍카피 2021. 12. 16. 08:30
728x90
반응형

보령 우유창고, 천북 폐목장을 다녀온 후

2021.12.06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주말에 급 번개로 다녀온 보령 우유창고! 구경할 거리도 많고,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고 해서 얼른 다녀왔는데요~! 진짜 젖소를 눈 앞에서 가까이 보고 왔습니다ㅋㅋㅋ 짜잔~~~ 완전 가깝죠ㅋ

hongcopy.tistory.com

2021.12.13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윈도우 배경화면을 실제로 볼 수 있는 폐목장이 있다? 드넓은 청보리밭이 펼쳐진 천북폐목장

 

윈도우 배경화면을 실제로 볼 수 있는 폐목장이 있다? 드넓은 청보리밭이 펼쳐진 천북폐목장

보령 우유창고를 향해 달리다가~! ▼ 2021.12.06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hongcopy.tistory.com

 

마지막 보령 당일치기 여행지, 보령 청소역!

이름 정말 특이하지 않나요???

청소역이라니ㅎㅎ재밌습니다.

 

보령 청소역은 장항선의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자세히 살펴보시죠!

 

보령 여행지 추천, 보령 청소역!

 


보령 청소역

저는 처음에 청소역을 방문했을 때

기차가 더 이상 다니지 않는 폐역인 줄 알았는데요~!

 

사람들도 많이 없고 청소역 문도

굳게 닫혀있어서 더 이상 기차가

운행을 안 하는 줄 알았어요!ㅋㅋㅋㅋ

 

그런데 이게 웬걸~?

갑자기 무궁화호 기차

지나가더라는....ㅋㅋㅋㅋㅋ

어쩐지 기찻길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을

막아놓았더라고요~!

 

보령 청소역 선로로 들어가시게 되면

철도안전법 제48조 및 제81조에 의거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다들 참고해주세요!!

 

그럼 이제 보령 청소역의 역사 및 유래에 대해

알아볼까요~?

 

보령 청소역 역사 및 유래

청소역은 장항선에 있는 가장 오래된 간이역!

- 현재 장항선에서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 1일 평균 20여 명의 승객만이 이용할 정도로 규모가 작으며 하루에 단 8차례 정차!

 

그리고 청소역은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고 하는데요~!

 

- 근대 간이역사의 건축양식이 잘 드러나 있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건축적 철도사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어

2006년 12월 4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 제305호로 지정!

보령 청소역의 역사를 자세히 살펴보자면...

보령 청소역은 일제강점기 광천에서 남포까지 장항선을 연장 완공하면서

1929년 12월 1일 인근 마을의 이름을 따서 진죽역이라는 이름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1958년 보통역으로 승격되었다.

1961년에 지금의 기차역 건물이 세워졌고, 1988년에 청소역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대합실 출입구를 박공지붕으로 꾸며 정면성을 강조하였고, 철로 쪽 대합실 출입구에 햇빛 가리개를 달았다.

광복 이후의 기차역 건축 양식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장항선의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라는 역사적 가치가 있다.


그럼 이제 보령 가볼 만한 곳, 보령 청소역

자세히 둘러볼까요~?

 

보령 청소역

우선 청소역에 들리게 되면

이렇게 옛날 교복을 입은 남녀 학생

조형물들이 벤치에서 맞아줍니다ㅎㅎ

그리고 바닥에는 이렇게

철도 역사들이 연결된 지도?가

그려져 있고요~!

 

조금만 더 걸어 들어가게 되면

SNS 속에서 많이 구경할 수 있었던

보령 핫플레이스

청소역 기차 조형물

반겨줍니다ㅎㅎ

다들 여기서 고개를 빼꼼 내밀고 한 컷!

나름 귀엽게 잘 나오더라고요ㅎㅎ

 

그리고 저는 몰랐는데 알고 보니

보령 청소역이 영화 택시운전사의 촬영지였어요!

그래서 이렇게 택시 모형과 함께

배우 송강호 패널이 우뚝 서있습니다ㅋㅋㅋ

 

여기서도 한 컷~!!!

그러고 나서 옆을 바라보면

청소역의 뒷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조금 늦은 오후여서 그런지

청소역도 이미 문을 닫았더라구요ㅠ

 

그리고 하루 8차례만 기차가 정차를 한다고 하니

벌써 문을 닫을만도...ㅋㅋㅋㅋㅋ

 

아쉽지만 여기까지만 구경하고

저는 집으로 고고 했습니다ㅎㅎ

 

보령 청소역, 위치는?

 

보령 청소역 위치

보령 청소역은 장항선의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니

다들 한 번씩 방문하셔서 구경하시고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 보령 여행 추천 코스를 말씀드리자면!

.

1. 보령 우유창고

2021.12.07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주말에 급 번개로 다녀온 보령 우유창고! 구경할 거리도 많고,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고 해서 얼른 다녀왔는데요~! 진짜 젖소를 눈 앞에서 가까이 보고 왔습니다ㅋㅋㅋ 짜잔~~~ 완전 가깝죠ㅋ

hongcopy.tistory.com

2. 보령 천북폐목장

2021.12.08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윈도우 배경화면을 실제로 볼 수 있는 폐목장이 있다? 드넓은 청보리밭이 펼쳐진 천북폐목장

 

윈도우 배경화면을 실제로 볼 수 있는 폐목장이 있다? 드넓은 청보리밭이 펼쳐진 천북폐목장

보령 우유창고를 향해 달리다가~! ▼ 2021.12.06 - [주ː도락(일상, 생활정보, 제품정보)] -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가족 여행지로 추천하는 보령 우유창고! 젖소를 눈 앞에서 볼 수

hongcopy.tistory.com

3. 보령 청소역

 

이 순서로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ㅎㅎ

 

감사합니다:)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728x90